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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시 주의사항 프린트하기

외식 시 요령

갈비탕/설렁탕 탕종류의 음식을 먹을 때는 소금을 넣지 않고 조리해 달라고 주문하여 염분량을 조절하고
국물은 남깁니다.
비빔밥 고추장을 최소로 사용하고 포타슘 함량이 높은 나물은 반정도만 먹습니다.
김치찌개/된장찌개 찌개류는 염분 함량이 높으므로 국물섭취량을 줄입니다.
물냉면/회냉면 면류는 염분 함량이 높음. 물냉면은 국물을 먹지 않고 회냉면은 소스를 반만 사용합니다.
또한 회의 양은 조절해야 합니다.
돈가스/스테이크 셋트이 스프와 곁들여 나오는 감자는 먹지 않고, 샐러드 드레싱은 소량만 찍어먹고,
고기양은 1/2~2/3 정도로 조절합니다.
오므라이스 염분, 포타슘 섭취를 조절하기 위해 케첩은 소량만 사용합니다.
햄버거 치즈에는 인이 많으므로 치즈를 빼고 먹습니다.
자장면 소스를 따로 달라고 하고 소스를 최소한으로 사용해서 먹습니다.
생선초밥 회만 먹는 것은 육류섭취가 과다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초밥으로 먹는 것이 좋고,
초밥을 먹을때 장류는 찍어서 먹습니다.
만두 만두 속에는 염분이 많으므로, 양념간장은 찍지 않고 먹습니다.
회덮밥 생채소가 많아 포타슘 함량이 높으므로, 채소의 양은 반 정도로 줄입니다.
불고기 고기만 먹으면 염분, 포타슘, 인 섭취가 과다해질 수 있으므로 양을 조절하고 밥 1공기와
같이 먹습니다. 곁들이는 채소도 전체 양의 1/2컵은 넘지 않도록 합니다.

※ 출처: (사)한국영양학회